메인 플래시영역

관인앨범

글읽기

제목
[일반] 2018.7.4_학교로 온 승마교실
이름
심은행
작성일
2018-08-16


w 
 
A 
 
A A
 

따뜻한 감정교류와 생명존중으로 행복한


승마교실 체험


- 생명이 있는 말과 함께 호흡하면서 애호정신을 통한 인간애 함양 -


우리 학교는 328일 포천 운악레저 승마장에서 첫 번째 승마교실 수업을 시작으로 74일 마지막 10일차의 승마교실체험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였다.

승마교실은 학생들이 말과 친화될 수 있고 여가 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포천시와 본교 학교운영경비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기도교육청의 교육 중점인 안전한 학교의 분위기를 구축하고 생명존중의 문화를 확산하고자 3년 째 진행되었으며, 올해는 관인초등학교 희망 학생 20명이 참여하였다.

본 행사에서는 학생들의 따뜻한 품성과 전인적인 인성의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본교 교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행사를 도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아울러, 교실 밖에서 학생의 자기 주도적 실습과 체험 학습을 통해서 교육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승마교실은 1일차 이론 및 안전수칙, 올바른 승마자세 등에 대한 교육으로 시작되었다. 실습에 앞서 말에게 당근 등의 먹이를 주고 쓰다듬으면서 살아있는 생명과 함께 호흡하고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다.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본 교육이 단순히 승마에 대한 기술을 익히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존중하고 감정을 교류했다는 점이 인상 깊다.

2일차부터 마필손질 및 수장법에 대한 교육을 받고 본격적인 승· 하마법에 대한 실습이 진행되었으며, 마지막 10일차는 승마교실 수업이 학부모님들과 교직원들에게 공개되었다. 3년의 교육동안 꾸준히 승마법을 연마한 관인초등학교 학생들은 말과 친밀감을 높이면서 어느덧 좌속보-2절도 밸런스 및 리듬감 체득, 평보와 속보 전환까지 능숙하게 구사하는 등 괄목할 만한 승마법의 성장을 이루어내었다. 원희영 교장은승마교실교육으로 학생들이 교육과정 안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생명존중을 실천하고 체험해서, 모든 생명들이 소중한 존재임을 느끼도록 지도하는 점에 초점을 두었다.‘생명은 하나같이 소중하다는 인식과 아주 작은 존재부터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에서부터 안전한 학교는 시작된다.’는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경기도교육청의 안전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을 본교에서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승마교실운영과 관련된 사진 및 자세한 사항은 관인초등학교 누리집(http://kwanin.es.kr/main) 지사항 또는 돋을볕 소식 관인앨범에서 참고할 수 있다.

서신영 교사는생명과 생명이 만나 소중한 성취와 감동을 이루어낸 승마교실을 통해서 아이들이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두려운 마음을 극복하고 호연지기와 용기를 가진 것 같아서 뿌듯하고 대견하다.”고 하였으며, 3학년 차00 학생은저에게 용기를 주고 승마라는 즐겁고 잊지 못할 추억을 갖게 해 준 제 짝꿍 유랑이에게 너무 고마워요. 유랑이는 제게 잊지 못할 소중한 친구이고 꼭 다시 만날 거예요.라고 말했다.




관인초등학교가 창작한 [일반] 2018.7.4_학교로 온 승마교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2018.7.13_사랑의 파 나눔
/ 심은행
“우와, 우리가 키운 감자, 옥수수, 대파가 이렇게 자랐다니! 완전 신기하다. 너무 신난다. 오늘 우리 학교에서 감자, 옥수수를 쪄서 함께 먹는다는데 완전 기대된다. 같이 잔치에 가자.” 이는 우리 학교의 1학년 학생이 친구들에게 한 말입니다. 우리 학교의 7월은 매우 특별했습니다. 4월 초에 모종을 심은 감자, 옥수..
이전글
2018.7.23._7원의 도서관_동화로 꾸미는 나만의 부채
/ 심은행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